Ⅰ. 서론
고려가요는 우리의 선조들이 남겨주신 인간의 진솔한 감정을 매우 아름답게 표현한 문학의 한 장르이다. 신라 향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 문학으로 그 특유의 생명력과 고려가요가 담고 있는 진솔한 감정들로 인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연구 되어 지고 있다. 고려
본격적 발전을 이룬 시가 형식이므로, <태평곡> 이하의 신곡들을 중심으로 귀족 작가의 창작 가요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한 창작 가요를 다시 신하의 처지에서 군주를 송도하는 <風入松(풍입송)>.(夜深詞(야심사)>.<太平曲(태평곡)>.<雙鷰曲(쌍연곡)> 계통의 노래와 권문세족의 풍류와 향락 생활을
고려 속요 또는 고속가(古俗歌)라 칭해왔다. 각각의 명칭의 뚜렷한 범위에 대해서 살펴보자. 정병욱, 증보판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
-고려가요고려가요라는 명칭은 고려시대에 존속해 있던 여러 갈래의 노래, 즉 향가, 시조, 경기체가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크게 경기체가와 가
1. 본문 요약 및 보충
1-1.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고려시대에 접어들면서 표현방식의 제약과 한문학의 발달로 향가가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향가의 뒤를 이어 속요와 경기체가가 등장했다. 그 외에는 불가와 무가, 참요가 있고, 고려중반까지 창작되던 향가와 고려 말에 등장한 시조,
고려가요의 내용과 수사
1) 고려가요의 내용
① 男女愛情
고려가요가 조선유학자들의 지탄을 받아 많이 逸佚되었음에도 남녀관계를 노래한 애정요가 지금까지 많이 남아 있어 남녀의 사랑에 관계된 일을 노래한 것이 다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다지 통제되지 않은 사회구조 속에서 고려
1.고려가요란?
정의
고려시대 창작된 시가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
명칭
여요, 고려가사, 고려장가
정착
민요가 궁중의 속악가사로 수용
<악장가사><악학궤범><시용향악보>
2.속요
의미
가곡, 시조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
고려시대 가요의 특정한 장르 명칭
내용
평민들의
고려시가의 연구],(서울:웅비사,1991), P.196. 이런 소원을 지닌 여인들에게는 임이 떠난다는 것은 곧 죽음과 같은 것이 없을 것이며 님을 보내지 않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이런 배경을 지니고 고려가요를 보면 단순히 유교적 도덕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 남녀상열지사, 음사라며 문학적 가치를 비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
고려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형태로, 고려 때 지어졌는데도 그 표기가 향찰로 되어 있거나 향가의 형식을 갖춘 시가를 말한다. 향가계 여요는 향가와 고려가요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문학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신라 때에 형성되어 발전한 향가는 고려 때 까지 계속
Ⅰ. 서론
고려가요는 고려시대 서민들에 의해 형성되고 널리 향유된 문학으로서, 신라시대의 향가와 더불어 국문학사상 귀중한 고전문학 작품으로 다루어져 왔다. 고려가요는 다른 고전시가에 비해서 비교적 읽기 쉬운 작품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내용이 쉽게 표현되어 있고 또한 당시 서민들의 진